인과동시(因果同時)
42-3-141 華嚴經 因果同時者 俱無如是前後因果 及同時情量繫著 妄想有無 俱不俱 常無常等 繫著因果. 但了法體 非所施設 非因果繫 名爲因果. 非情所立 同時前後之妄想也.
ꡔ화엄경ꡕ에서 말하는 인과동시(因果同時)라는 것은 무엇인가. 모든 것에 이와 같이 전과 후로 결정되는 인과(因果)가 없고, 동시에 중생의 알음알이로 얽힌 망상의 유무(有無)와 구불구(俱不俱)와 상불상(常不常) 등에 얽힌 인과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법의 바탕을 알면 시설되는 것이 아니요 인과로 매임이 아니니, 이를 이름하여 인과(因果)라 한다. 이는 중생의 알음알이에 의하여 세워진 동시라든가 전과 후라는 망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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