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성법스님

반야심경/성법스님

通達無我法者 2009. 4. 29. 01:09

 

 

⊙ 물질에서 진리를 찾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법에서 수행방법으로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 수행방법에서 깨달음으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야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증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

☆ 고를 여읜자리와 그 과정

'멸성제'滅聖諦란 사성제의 첫 번째 전제인 '고'가 사라진(滅) 진리란 뜻입니다.

여기서 고가 사라진 자리는 단순히 고통을 마음으로 이겨내는 능력이 생겼다거나, 고통이 사라져 더 이상 없다는 수동적인 정신의 경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나고 죽음(生死)에서의 완전한 해방을 의미합니다.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은 물론이겠지요.

이런 고통과 번뇌의 타오르는 불길이 다해 재가 되고, 또 재가 흩어져서 그저 집착할 대상도 집착하는 마음도 없는 상태를 '열반'이라고 합니다. 이 열반이란 단어는 반야심경에도 곧 등장하니 그때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사성제의 마지막은 '도성제'道聖諦입니다.
이 도성제는 멸성제를 이루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것인데 그 방법이
'8정도'八正道라는 것이 가장 교과서적인 해석입니다.

8정도는 불교신도들의 일상생활의 수행덕목이라고 여기셔도 무방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팔정도가 그리 간단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부처님은 본래 출가나 재가의 수행을 차별하여 따로 지침서를 내리셨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그 말은 깨달음에는 출가와 재가의 구별이 없다는 말이지, 출가에
'의미'가 없다는 말이라고까지
비약하면 곤란합니다. 팔정도가 출가자나 재가자 모두에게 수행의 공통된 정답이라는 말씀입니다.

이제부터는 8정도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내용은 성법스님 저서인 '마음 깨달음 그리고 반야심경' 보내드리는 것입니다.

주간 새소식
[ 알  림 ]

부처님오신날 연등달기

오는 5월 2일은 “부처님 오신날” 입니다.

회원님 댁내에 화평과 모두 마음이 평온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온 누리에 “자비”가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우리 모두 부처님오신날 연등달기에 동참합시다.

동참금은 전산화 불사에 쓰여질 것입니다.

성 법 합장

 

[無說說堂]

숫타니파타(7)
숫타니파타(6)
숫타니파타(5)
숫타니파타(4)
숫타니파타(3)
숫타니파타 해설(2)
숫타니파타 해설(1)   

[총론회원법석]

이제서야 불교와 친해지려합니다..  

[법성원 소식]

위빠사나 강좌안내 (무위해공)

상설강좌

 매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선(禪) 강좌안내 (각경스님)

일  시  매주 수요일 저녁 7:30부터

내  용

 종교를 초월하여  참선(명상)이론참선실수를 심신의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는 모든 분들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강습합니다.

『총론 회원제』실시 안내
총론회원 : 한달에 1만원 이상씩 계좌자동이체(매월이체)를 하시면 됩니다.
동참하신 다음에 세존 사이트 편지함이나 e-메일로 정확한 주소를 알려주시면
이미 제작된 CD를 보내드리며 '총론회원법석'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불교경전총론(http://www.sejon.or.kr) 세존 사이트를 널리 알려 
어두운 세상을 '화엄의 등불'이 밝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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