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성법스님

반야심경/성법스님

通達無我法者 2009. 4. 29. 01:13

 

 

⊙ 물질에서 진리를 찾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 법에서 수행방법으로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 수행방법에서 깨달음으로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야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증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

☆ 바른 생각 정사유正思惟에서

정사유正思惟 대상對象을 정견으로 인식하여, 그 바른 인식을 마음속에 그리며 생각함을 뜻합니다. 이 대상은 유무형의 모든 것을 포함하니 정사유란 바른 인식에 의한 바른 생각의 지속을 말합니다. 거칠지만 세속적인 표현으로는 고민을 하더라도 가치있는 고민을 하라는 말이라고 생각하셔도 큰 무리는 없을 겁니다.

정어正語는 바른 말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바른 말이란 반야심경과 더불어 절에서 불공을 드릴 때면 빠지지 않는 천수경千手經에 나오는 앞 뒤 못 가리는 망령된 말인 망어妄語, 사람에 따라 딴소리하는 양설兩舌, 해괴한 논리로 현혹하는 기어奇語, 사람에게 악담이나 험담을 하는 악구惡口를 제외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정도의 다음은 정업正業으로 바른 업을 짓는 것, 악업을 짓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살생하지 않는 것, 도둑질 하지 않는 것,
음행淫行 하지 않는 것 등입니다.

정명正命은 바른 생활을 뜻합니다. 이 정명은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악업을 짓지 않는 지혜로운 생활을 하여야 한다는 말인데, 예를 들면 가능하면 살생을 하는 직업이나 술을 파는 직업은 가려서 하라는 말입니다.

정명 다음은 정정진正精進입니다. 정정진은 바른 노력을 말하는데 그 노력은 구체적으로 아직 생겨나지 않은 나쁜 마음은 억제하여 생겨나지 못하게 하고, 이미 생겨난 나쁜 마음은 버리려고 노력하고, 아직 생겨나지 않은 착한 마음은 일어나도록 노력하며, 이미 생긴 착한 마음은 더욱 증장시키려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정진 다음의 정념正念은 바른 마음 챙김을 뜻합니다. 앞서 설명 드린 위빠사나 수행법 중 4념처四念處를 말하는 것이 교과서적 설명입니다.

8정도의 마지막은 정정正定인데, 정정은 바른 삼매에 드는 것을 뜻합니다.
정정인 바른 삼매에 대해서는 초기 경전인 붓다고사의 청정도론에서 40가지를 상세히 거론하는데, 결국 마음의 멈춤
(止,samatha)과 대상의 관찰(觀,vipassana) 즉 올바른 집중에 있습니다. 쉽게 말해 지하철에서 앞자리에 앉은 미니스커트 여자에 빠져, 내려야 할 역을 지나쳐 버리는 '삼매' 정정正定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이렇듯 8가지 수행의 덕목인 8정도를 구조적으로 삼학三學(계,정,혜)으로 분석하여 해석하기도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방법이 꼭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12연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삼세三世 인과로 분류하여 해석하기도 하는데, 이런 분류가 오히려 12연기나 8정도의 총체적 이해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습니다.

8정도의 설명을 마무리하면, 바른 견해인 '정견'正見을 기본으로 바른 수행의 수행인 '정정'正定을 하라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 본 내용은 성법스님 저서인 '마음 깨달음 그리고 반야심경' 보내드리는 것입니다.

주간 새소식
[새소식]

한국종교연합에서 알려드립니다.(☞ 2009년 2회 평화포럼에 가기).
[새자료] 4월 4일 동영상법문이 올려졌습니다.

[ 연등달기 ]

부처님오신날 연등달기

오는 5월 2일은 “부처님 오신날” 입니다.

회원님 댁내에 화평과 모두 마음이 평온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온 누리에 “자비”가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우리 모두 부처님오신날 연등달기에 동참합시다.

동참금은 전산화 불사에 쓰여질 것입니다.

성 법 합장

 

[無說說堂] 숫타니파타(15~20)
[질문과 답변]

기도하는 마음자세
무설설당의 `숫타니파타(19)`를 보다가~.
개인 메일 질문,회원들이 답해주시길.  

[열린마당 이판사판]

노무현에 대해 공정한 수사 촉구 안하는 '노사모'.
[동영상] 법성원에서 생활요가를 시작했습니다. 

[법성원 소식]

위빠사나 강좌안내 (무위해공)

상설강좌

 매주 일요일 오후 1시30분부터

선(禪) 강좌안내 (각경스님)

일  시  매주 수요일 저녁 7:30부터

내  용

 종교를 초월하여  참선(명상)이론참선실수를 심신의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는 모든 분들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강습합니다.

생활요 강좌안내 (주현립선생님)

일  시  매주 화요일 저녁 7:30부터

내  용

 여러 요가강습 중에 마음공부 비중이 큰 요가인 것 같습니다. 정말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관리자 생각입니다.)

『총론 회원제』실시 안내
총론회원 : 한달에 1만원 이상씩 계좌자동이체(매월이체)를 하시면 됩니다.
동참하신 다음에 세존 사이트 편지함이나 e-메일로 정확한 주소를 알려주시면
이미 제작된 CD를 보내드리며 '총론회원법석'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불교경전총론(http://www.sejon.or.kr) 세존 사이트를 널리 알려 
어두운 세상을 '화엄의 등불'이 밝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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