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크리트본 반야심경 관자재보살이 지혜의 완성을 실천할 때 존재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에 실체가 없음을 보고 중생의 모든 괴로움과 재난을 건졌다. 사리풋타여, 물질적 현상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며, 느낌과 생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그와 같.. 카테고리 없음 2007.05.09
전강스님-참선하는 이들에게 -전강스님 육성법문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 참선법을 가르쳐 줘도 사람 사람이 받아 들여 닦는 법이 다 다르다. 부처님 설하신 법문이 삼계에서 뛰어나 생사 윤회를 끊으라는 법문이다. 죽으려도 나온 인생 생사를 끊어라. # 상근기(上根機) 같으면 출가 할것도 없으나 하근기(下根機)는 어쩔수 없이 출.. 전강스님 2007.05.09
송담스님-참선이란 참선이란? 파수오경간월출(芭岫午更看月出)허고 두견성리목장려(杜鵑聲裡牧將驢)로구나 원앙수출종교간(鴛鴦繡出從敎看)허되 불파금침도여인(不把金針渡與人)이니라 <뾰족한 산봉우리에 달 뜨는 것을 보고, 두견새 소리 속에 나귀를 먹인다> '파수오경'의 오경은 '낮 오(午)'자 오경입니다. 달은 .. 話頭·參禪 2007.05.09
송담스님-선수행의 기본 가) 자세 첫째,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가부좌, 오른 다리를 구부려서 왼쪽 무릎 위에다가 올려놓고, 또 왼쪽 다리를 구부려서 오른쪽 무릎 위에다가 올려놓습니다. 지금 해 보셔도 좋습니다. 다리가 굳어서 잘 안 되는 분도 있을 줄 압니다만 자꾸 해 버릇하면 차츰차츰 되는.. 話頭·參禪 2007.05.09
송담스님-다시 태어나는 법 묘체 유래 무처소 妙體 由來 無處所 관음 기재 해동운 觀音 豈在 海東云 하처 청산 구도량 何處 靑山 求道場 하수 특례 낙가산 何誰 特來 洛迦山 묘한 진리의 체는 원래의 처소가 없어 어디에는 진리가 있고, 어디에는 진리가 없고, 그런 것이 아니라 우리 참 불교의 진리는 천상천하 두두물물이 묘체 .. 話頭·參禪 2007.05.09
원효스님-법문 산하(山河) 대지(大地)와 생사고락(生死苦樂)이 내 마음의 조작이라. 콩 심어 콩이 되고 팥 뿌려 팥 거두니. 인과응보(因果應報)가 내 뒤에 따르는 양 몸 가는데 그림자요. 소리에 울림이라. 업보의 힘 황소보다 더 세어라. 눈 깜박하는 결에 마음에 이는 한 생각 아뿔사 천만겁(千萬怯)에 사생고락 씨가 .. 카테고리 없음 2007.05.09
전강스님-어여로 상사디여 주장자를 들어 법상을 치시고 황앵상수일지화(黃鶯上樹一枝花)요 백로하전천점설 (白鷺下田千點雪)이로다 부득이 해서 주장자를 들어 대중에게 보이고 거기에다 송(頌) 하나를 붙이되 주장자를 들어서 대중에게 보인 도리는, "노랑 꾀꼬리가 나무에 오르니 한떨기 꽃이요." 법상을 친 도리는 "백로가 .. 전강스님 2007.05.09
전강스님-달다.. 공산이기고금외(空山理氣古今外)요 백운청풍자거래(白雲淸風自去來)라 하사달마월서천(何事達摩越西天)고 계명축시인일출(鷄鳴丑時寅日出)이라 공산의 이기(理氣)는 고금 밖이요 백운과 청풍은 스스로 가고 오는구나. 달마는 무슨 일로 서천을 건넜는고 축시에 닭이 울고 인시에 해가 뜨느니라. 이.. 전강스님 2007.05.09
전강스님-어느것이 자네 별인가? 작야월만루(昨夜月滿樓)하더니 창외노화추(窓外蘆花秋)로다 불조상신명(佛祖喪身命)한데 유수과교래(流水過橋來)로구나 어젯밤 달빛은 누(樓)에 가득하더니 창 밖은 갈대꽃 가을이로다. 부처와 조사도 신명(身命)을 잃었는데 흐르는 물은 다리를 지나오는구나. 나, 전강의 오도송이다. 두두물물(頭頭.. 전강스님 2007.05.09
전강스님-어생일각(魚生一角) 고불미생전(古佛未生前)에 응연일상원(凝然一相圓)이라 석가유미회(釋迦猶未會)거니 가섭기능전(迦葉豈能傳)가 옛 부처 나기 전에 한 상이 두렷이 밝았도다. 석가도 오히려 알지 못했거니 가섭이 어찌 전할손가. 육조 스님의 적손이신 마조 스님은 남악회상에서 좌선만 하면서 좌복을 일곱 개나 뚫었.. 전강스님 2007.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