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3. 염불(念佛) - 아미타불(Amita Buddha) 아미타불(Amita Buddha) 다음은 아미타불 편을 보시겠습니다. 아미타불(Amita Buddha)은 무량수(無量壽:Amita yus, 영생의 생명) 즉, 부처님의 목숨은 한량이 없다는 뜻입니다. 부처님 생명이 어느 한 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나 현재, 미래, 영원히 존재한다고 해서 아미타 부처님을 무량수불이라고 합니다. ..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3. 염불(念佛) (2) 이제 염불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선 아래 염불43)에 대한 개요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염불에는 염불의 방법44)과 염불삼매45)가 있습니다. 43) 염불(念佛) : 본래시불(本來是佛)이니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을 염(念)함을 의미함. 일체만유(一切萬有)가 부처요, 둘이 아닌 불이불(不二佛)..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3. 염불(念佛) (1) 이번 법회의 제목이 순선안심법회(純禪安心法會)라, 순선이라는 말이 처음 듣는 사람들은 좀 생소하실 것입니다. ‘참선에 무슨 순수한 참선이 따로 있을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드실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참선이 너무 흐트러져 있습니다. 종파적인 참선, 자기들 식만 옳다고 고집하는 그런 참선, 그..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2. 삼종사선 - 2) 선정십종공덕 선정십종공덕(禪定十種功德)39) 39) 선정십종공덕(禪定十種功德):1. 안주의식(安住儀式) 2. 행자경계(行慈境界) 3. 무번뇌(無煩惱) 4. 수호제근(守護諸根) 5. 무식희락(無食喜樂) 6. 원리애욕(遠離愛慾) 7. 수선불공(修禪不空) 8. 해탈마견(解脫魔見) 9. 안주불경(安住不境) 10. 해탈성숙(解脫成熟) 그 다음에..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2. 삼종사선 - 1) 선의 삼종병과 팔재환 선(禪)의 삼종병(三種病)37)과 팔재환(八災患)38) 37) 선(禪)의 삼종병(三種病):미도주작(未到走作), 이도주착(已到住着), 투탈무의(透脫無依) 38) 선(禪)의 팔재환(八災患):우(憂), 희(喜), 고(苦), 락(樂), 심(尋), 사(伺), 입식(入息), 출식(出息) 그 다음에 선(禪)의 삼종병(三種病)이라, 선에는 세 가지 병이 ..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2. 삼종사선(三種邪禪) 우리는 지금 가장 큰 일을 위해서 모였습니다. 불교 말로 하면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이라, 이 세상만사 중대한 일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른바 불교에서 말하는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입니다. 이 말은 무슨 뜻인가 하면 생사해탈(生死解脫)의 공부가 가장 중요한 일대사(一大事), 즉 가장 큰..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1. 오종선 - 3) 사선근(四善根) 사선근(四善根)36) 36) 사선근(四善根):난법(煖法), 정법(頂法), 인법(忍法), 세제일법(世第一法) 1. 난법(煖法):명득정(明得定) 2. 정법(頂法):명증정(明增定) 3. 인법(忍法):인순정(印順定) 4. 세제일법(世第一法):무간정(無間定) 구사론(俱舍論), 유식론(唯識論) ※사선근(四善根)은 견도전(見道前)의 ..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1. 오종선 - 2) 선의 방법 선(禪)의 방법(方法) 선의 방법은 먼저, 화두를 참구하는 화두선(話頭禪) 즉, 공안선(公案禪)33)이 있고 또는 잠자코 참선하는 묵조선(黙照禪)34)이 있고 또 부처님 생각을 여의지 않고 닦는 염불선(念佛禪)35) 이렇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르게 말할 수도 있으나 편의적으로 이렇게 나누어 ..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1. 오종선 - 1) 오종선(五種禪) 오종선(五種禪)32) 1. 외도선(外道禪):인과(因果)를 불신(不信)하고, 유루공덕(有漏功德)을 위하여 닦음. 2. 범부선(凡夫禪):인과(因果)를 신(信)하고, 유루공덕(有漏功德)을 위하여 닦음. 3. 소승선(小乘禪):아공(我空)을 신(信)하고, 해탈(解脫)을 위하여 닦음. 4. 대승선(大乘禪):아공(我空)과 법공(法.. 청화스님 2007.04.13
[제 4 장] 1. 오종선(五種禪) 앞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참선 공부는 오랜 기다림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단박에 무엇이 이루어지고 무슨 공덕이 나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공을 들여서 몇 년이고 꾸준히 정진하다 보면 어느 땐가는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공(功)이 성숙되고 마치 씨앗을 뿌리면 그 종자가 땅 속에서 .. 청화스님 2007.04.13